본문 바로가기

For Golf

골프 입스 / 입스증후군 / 뜻 과 원인은?

입스 증후군 / 뜻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골프스윙의 샷 하나하나가 많은 집중력을 요하기 때문에 스스로에 대한 컨트롤이 무너지거나 자심감이 상실하게 되면 라운드에서 많은 곤혹을 치루게 됩니다. 심리적 요소가 많이 작용한는 맨탈스포츠인 골프는 어이없는 샷 하나가 앞으로 있을 실수에 대한 극도의 긴장과 두려움을 만들게 되고 그로 인해 악성구질의 샷을 계속해서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심리적인 불안요소 때문에 운동장애를 일으키는 '입스'(Yip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스(Yips)는 무엇인가??                                        

 

심리적 요인의 하나로 과도한 긴장으로 인해 운동 등의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현상을 말하며 심한경우 근육의 떨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최초의 입스라는 용어는 1920년대 골프선수 토미아머가 조기은퇴 이유를 책으로 발간하며 퍼트에 대한 두려움으로 알려졌으나 지금은 거의 모든 스포츠에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골프스윙의 입스의 경우는 드라이버와 퍼트 모두가 해당되는 것으로 연습량이 많으면 많을 수록 입스가 올 확률이 많아진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이는 무언가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하는 부담감과 불안감이 주 원인 이며 심장박동수가 빨라지는가 하면 근육의 경련이 일어나 심한 미스샷을 만들어 내는 요인입니다. 아마추어 골퍼들에게도 자주 등장을 하지만 프로골퍼 역시 예외가 아닌 무서운 질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 골프황제 타이거우즈도 최근 3개 대회 연속 부진한 성적과 어이없는 실수로 많은 팬들에게 본인의 체면을 구기는 사례도 있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골퍼인 벤 호건, 톰 완슨, 데이비드 듀발, 아널드 파머, 박세리등 수많은 스타들이 입스에 발목을 잡히기도 했습니다.

 

 

의학계에서 입스는 심리적 요인 뿐만아니라 신경계통과 관계된 뇌의 질환이다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으며  ‘국소성 이긴장증’(focal dystonia)이라는 신경계 질환의 하나로 진단을 합니다. 스포츠 심리학에서는 입스를 신경학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으로 구분하고, 특히 심리적 요인에 의한 입스를 일종의 불안장애로 극도의 긴장과 압박 상황에서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양궁선수가 다른곳에는 활을 쏠 수 있는데 과녁에만 못쏘는 현상, 야구선수가 1루, 2루, 3루 잘 던지는데 홈에만 못던지는 현상이 이런것 입니다.

 

 

입스(Yips)는 어떻게 고쳐야 할까??                                    

 

입스의 치료법은 아직 정확하게 나온것은 없습니다. 다만 과녁이라는 시각적 자극을 받으면 활을 쏠 수 없게 되고, 볼을 보면 퍼트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되는 것처럼 시각적 자극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눈에서 정보를 뇌로 보내는데 제대로 된 정보를 주지 못하는 것으로 말더듬증과 비슷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입스를 이겨낸 경우를 보면 퍼트는 공을 보지 않고 퍼트를 하는 방법과 일반 퍼터를 롱퍼터로 바꾸는 방법이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슬라이스가 나던 드라이버는 공을 보지않고 모자 창끝을 보고 스윙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른 성격과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도움이 될꺼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전문가를 통한 심리적인 안정치료도 생각할 수 있으며, 한동안은 골프가 아닌 다른 체력적인 요소들을 기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박인비의 멘탈 트레이너로 알려진 조수경 박사는 "입스는 불치병도, 질병도 아닌 매우 가벼운 증상이다" 라며 자신을 되볼아 보는 시간을 갖고 스스로의 약점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이번의 이슈가 된 타이거우즈도 골프계의 빠른 복귀로 예전의 멋진 기량을 마음껏 뽐내보기를 기대해봅니다.

 


 

 아래는 입스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골프 레슨 더 보기

 

 

오르막 아이언샷 / 골프 오르막에서 스윙 / 방법에 대해서 

 

내리막 아이언샷 / 골프 내리막샷 / 스윙 방법에 대해서

 

퍼팅 잘하는방법 / 거리조절에 대해서 알아보자!

 

골프 하이샷 과 로우샷 치는 방법 / 요령

 

골프 에이밍 하는법 / 얼라인먼트 방법 / 잘하는법 에 대해서

 

골프 스웨이 방지 / 교정 연습 방법에 대해서

  

골프 손목 로테이션 / 코킹 / 전반적인 이해 

 

나에게 맞는 드라이버 / 종류 및 특징 / 골프드라이버

 

 

 

댓글과 공감은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