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 Golf

오르막 아이언샷 / 골프 오르막에서 스윙 / 방법에 대해서

골프 오르막에서 스윙 / 오르막 아이언샷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평소 평평한 평지에서 연습을 하다가 실제 라운드를 하다보면 초보골퍼들이 당황 스러울때는 라이가 바뀌었을때의 상황입니다. 라이가 조금만 바뀌어도 잘 적응하지 못하며 오르막이나 내리막 경사가 심한 경우에도 평평한 라이에서 치는 것처럼 스윙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라이가 바뀌면 당연히 어드레스에도 변화가 오며 이게 맞춰 스윙을 해야만 미스샷을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오르막경사에서 아이언 치는 방법을 이야기 해볼텐데요.. 오르막 경사라 함은 보통 두가지 경우를 말하는데 어드레스 시 왼발이 높은 오르막이 있고 양 발끝이 높은 오르막이 있습니다. 이 두가지 경우를 하나씩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왼발이 높은 오르막에 아이언 샷                   

 

어드레스 때부터 왼발이 높다는 이야기는 무게중심이 양발에 똑같을 수가 없고, 상대적으로 오른발 쪽에 체중이 많이 실리게 됩니다. 임팩트나 피니쉬때도 일반 평지에서 하는 스윙과는 다르게 체중이동이 수월하지 못하게 되는 단점이 생기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우선 스탠스는 평소보다 조금 넓게 서 주는것이 좋고 왼발이 높은 오르막이다 보니 아이언의 로프트 각이 커지므로 평소대로 아이언을 선택하기 보다는 한 클럽 내지는 두 클럽 긴 클럽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공의 위치는 평소보다 오른쪽으로 두시는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몸의 밸런스 입니다. 특히 오르막에선 훅성볼이 자주 등장을 하게 되는데 지면과 어깨선이 수평될 수 있게 서 주어야 훅성볼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백스윙을 너무 낮고 길게 하는건 좋지 않으며, 간결하게 스윙을 하고 마무리도 간결한 피니시 동작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이미 셋업때 부터 오른발에 체중이 많이 있기 때문에 백스윙을 너무 낮고 길게 뺀다면 임팩트시 클럽헤드가 돌아오기 수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윙자체를 플렛하게 가져가는 것 보다는 조금 업라이트하게 하는것이 공을 맞추기가 수월해 진다는 이야기입니다.

 

 

양 발끝이 높은 오르막 아이언 샷                    

 

우선 양 발끝이 높은 오르막에서는 경사도가 심할수록 그립을 아래쪽으로 잡게 되므로 왼발이 높은 오르막샷과 마찬가지로 평소보다 한 클럽 내지는 두클럽 긴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볼과 몸의 거리가 가까워지고 클럽헤드 토우부분이 들리게 되기 때문에 스윙을 플랫하게 가져가게 되고 임팩트 순간 페이스가 닫히면서 마찬가지로 훅성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왼발을 타깃쪽으로 돌려서 오픈스탠스를 취하며 체중을 발 앞꿈치에 두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백스윙과 피니시를 평상시 보다 3/4 정도의 크기로만 해주는게 좋습니다.

 

 

원칙적으로 상체 위주의 스윙을 하는 연습이 필요한데 어드레스 시 무릎은 평상시보다 펴주는 것이 좋으며, 팔로만 볼을 쳐낸 뒤 팔로우스루를 취한다고 생각하면 쉽게 스윙을 할 수 있겠습니다. 훅성볼을 방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인데 그래도 훅이 난다면 처음부터 타깃방향의 오른쪽을 겨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 두샷 모두 턴 자체가 수월하지 않기때문에 피니쉬를 끝까지 하기 보다는 몸이 가능한 곳 까지만 해주셔도 괜찮습니다. 오르막에 대한 부담을 갖고 있어서 공을 세게 치겠다는 생각보다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리듬과 템포를 유지하면서 부드럽게 스윙을 유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사항들만 숙지하신다면 오르막에 대한 부담감은 전혀 없어 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왼발이 높은 오르막 상황과 양 발끝이 높은 오르막에서 샷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레슨동영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또 다른 골프레슨 보기

 

 

퍼팅 잘하는방법 / 거리조절에 대해서 알아보자!

 

골프 하이샷 과 로우샷 치는 방법 / 요령

 

골프 에이밍 하는법 / 얼라인먼트 방법 / 잘하는법 에 대해서

 

골프 스웨이 방지 / 교정 연습 방법에 대해서

 

골프스윙궤도 / 인투인 궤도를 만들어 보자!

 

골프 힘빼기 / 힘빼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자!

 

골프 임팩트 연습 방법 / 셋업의 중요성을 알자!

 

골프 손목 로테이션 / 코킹 / 전반적인 이해 

 

나에게 맞는 드라이버 / 종류 및 특징 / 골프드라이버

 

 

 

공감과 댓글은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