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 Golf

골프 힘빼기 / 힘빼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자!

힘빼기 / 힘빼는 방법 대해서 알아보자             


 

골프 연습을 하다보면 티칭프로들에게 많이 듣는 말 중에 하나가 바로 '힘을 빼라' 라는 말입니다. 스윙에 힘을 빼고 어떻게 치라는 이야기 인지, 어디에 힘을 빼야되는 건지, 왜 힘을 빼고 쳐야한건지.. 조금 이해가 좀 어려우신분들을 위해 조금더 쉽게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골프 스윙에 있어 '힘을 빼라' 라는 말의 의미는 팔의 힘으로만 스윙을 하면 안된다는 이야기 인데 왜 팔의 힘으로만 스윙을 하면 안된다고 말하는 걸까요?

 

 

가장 첫번째 이유는 악성 구질의 샷을 예방하기 위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팔의 힘으로만 스윙을 한다면  뒷땅이나 생크, 슬라이스 샷 등 좋지않은 샷이 많이 나오게 되는데 그 이유는 사람의 힘은 스스로가 컨트롤 하기가 어려워서 그렇습니다.

 

예를들면 우리가 손으로 던져서 하는 다트 게임을 매번 힘으로만 던진다면 타깃 방향은 매번 다른곳으로 꽂히고 맙니다. 그 보다는 던지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내가 다트핀을 언제 놓아야 하는지.. 그 타이밍에 익숙해 진다면  더 다트핀을 중앙으로 꽂히게 만들 수 있을 겁니다.

 

 

팔의 힘으로만 스윙을 하면 안되는 두번째 이유는 스스로가 만들어 낼 수 있는 비거리를 내지 못하게 됩니다. 공을 던질때나 야구 배트를 휘두를때나 혹은 지금 당장 손에있는 무엇가를 던진다고 상상해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거라 생각 하는데요.. 사실 손목의 힘도 아닌 바로 원심력을 이용하여야 되고, 그 원심력으로 놀라운 스피드와 파워를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세번째의 이유는 팔의 힘으로 골프스윙을 하게되면 코킹이 너무 빨리 풀리는 현상이 일어나서 업어 치게 되거나 아웃(out) 에서 인(in)으로 가는 스윙궤도를 만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공은 클럽 헤드에 있는 로프트각 데로 탄도가 나오지 못하고 슬라이스볼을 유도하게 하거나 뒤땅을 유도하게 됩니다.

 

 

그리고 힘으로 치는 스윙은 부상의 위험도 가져 올 뿐더러 체력소비가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어떤분은 골프가 무슨 운동이 되겠냐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겠지만 실제 라운드를 나가 보면 스스로의 체력관리도 스코어와 연결지울 수 있습니다. 골프는 체력소비가 많은 운동이고 평소에 관리나 연습을 안한다면 좋은 결과는 나올 수 없게 됩니다.

 

 

또 하나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스윙의 힘을 빼시려고 한다면 먼저 그립을 강하게 잡으시면 안됩니다. 그립은 손가락 마디로 잡는것이 좋으며 그렇게 잡았을때 그립을 강하게 쥐지 않아도 손에서 절대 빠지지 않게 되죠..가장 세게 쥐었을때 힘이 10 이라고  한다면 3~4 정도만 힘을 주셔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후에 체중이동과 허리, 어깨를 이용한 원심력으로 클럽헤드를 공에 떨어 트린다는 느낌으로 스윙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상은 골프 스윙의 힘빼기 요령 및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다른 골프레슨 더보기

 

골프 하이샷 과 로우샷 치는 방법 / 요령

 

스윙어 와 히터 의 차이 를 알아보자 / 골프스윙의 두가지

 

골프 임팩트 연습 방법 / 셋업의 중요성을 알자!

 

골프스윙정석 / 스윙의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자

 

LPGA 우승자 최나연 선수!! 스윙 분석 / 동영상

 

골프 손목 로테이션 / 코킹 / 전반적인 이해 

 

나에게 맞는 드라이버 / 종류 및 특징 / 골프드라이버

 

 

공감과 댓글은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