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 Golf

골프클럽명칭 / 부분별 명칭 및 스펙 / 드라이버 편

골프클럽 드라이버의 부분별 명칭과 스펙의 차이를 알아보자!!                        


 

우리들은 골프클럽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골프클럽은 나에게 적합한 클럽 선택이 중요한데 클럽의 특성을 이해하면 선택의 폭이 넓어질 듯 합니다. 특히 드라이버 경우는 예민한 클럽이라서 스스로의 체격과 스윙스타일에 맞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 클럽의 피팅을 위해서도 분분별 명칭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만 이해가 빠르실 듯 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시간으로 드라이버 편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보통 골프클럽이다.. 골프채다 라고 말을 하는데 골프클럽은 캐디백 안에 있는 총 14개의 구성의 갖춰진 골프세트를 말하며 골프채는 그 중에 한개의 물건을 말합니다. 그리고 무엇 하나 특정 지어서 말할 때에는 골프채 명칭을 말하는데 크게 헤드(Head), 샤프트(Shaft), 그립(Grip) 으로 구분하며 우선 헤드 부분의 각각 명칭을 좀 더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드라이버 헤드 부분별 명칭은?                            

 

그루부(Groove) : 헤드 타구면에 있는 선을 말하며 공과의 마찰력을 좋게 하기 위한 것으로 백스핀에 영향을 줍니다.

크라운(Crown) : 드라이버의 윗부분을 말하며 요즘은 색상별로 다양하게 리메이크 할 수 있습니다.

토우(Toe) : 헤드의 바깥쪽 끝부분을 말합니다.

페이스(Face) : 공이 맞는 넓직한 부분을 말하며 그 중앙을 스윗스팟이라 합니다.

넥(Neck) : 헤드와 샤프트를 접착시키기 위한 빈 공간을 말합니다.

솔(Sole) : 헤드의 전체적인 바닥 부분을 말합니다.

힐(Heel) : 샤프트와 가까운 쪽 헤드의 안쪽 좁은 부분을 말합니다.

호젤(Hosel) : 헤드와 샤프트가 만나는 곳을 말합니다.

 

 

드라이버와 우드의 평균 비거리는?                        

 

1번 드라이버(Driver)의 평균 비거리 :  200 ~ 250 yard

2번 브러쉬(Brush)의 평균 비거리 : 210 ~ 240yard

3번 스푼(Spoon)의 평균 비거리 : 190 ~ 220yard

4번 버피(Buffy)의 평균 비거리 : 170 ~ 200yard

5번 크리크(Cleek)의 평균 비거리 : 160~ 180yard

 

이것은 평균 비거리 이고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골프클럽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진화 하고 있어서 방향성 및 타구감, 컨트롤, 비거리등 모든 것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예전에 우리나에는 미국스팩의 클럽이 대다수 여서 나의 체형를 클럽에 맞추어서 불편하게 스윙을 했다면 지금은 스스로의 체형에 맞는 클럽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더욱이 개인 스윙의 스타일에 맞추어서 특화된 클럽을 선택할 수 있으니 예전보다는 골프가 쉬워 진것도 사실입니다. 그럼 현존해 있는 미국스팩과 아시아 스팩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USA Spec  VS  ASIA Spec                                          

 

USA Spec : 일반적으로 서양인 체형에 맞게 설계된 클럽을 일컫는 말로 미국버전 또는 글로벌버젼 이라고도 불립니다. 일본스펙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른 종류의 샤프트를 사용하여 무게와 길이, 굵기가 다릅니다. 최근 서구화 되는 동양인 체형과 아시아스펙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고 골프회사들이 USA스펙도 같이 런칭하고 있습니다.

 

ASIA Spec : 일반적으로 동양인 체형에 맞게 제작된 클럽을 말하며 일본버전, 아시아버전이라고도 불립니다. 서양인에 비해 힘이 약하고 작은 체형의 아시아인을 위해 제작되었으며 미국스펙 보다 가볍고 정교합니다. 서양인 보다 느린 스피드를 보안하기 위하여 샤프트의 길이를 연장하여 다소 다루기는 어렵습니다.

 

미국스펙은 방향성을 중시한 반면 일본스펙은 비거리에 맞춰져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처럼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으며 여러채의 시타를 통해서 스스로에게 맞는 클럽을 선택하시는게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아이언 편을 준비해 보겠습니다.

 


 

 골프레슨 보기

 

 

나에게 맞는 드라이버 찾기 / 종류 및 특징 / 골프드라이버

 

골프 하이샷 과 로우샷 치는 방법 / 요령

 

칩샷 / 피치샷 요령 / 어프로치샷 잘하는법

 

골프장 잔디 / 종류 /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스윙어 와 히터 / 골프스윙의 차이를 알아보자!

 

퍼팅 잘하는방법 / 거리조절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리막 아이언샷 / 골프 내리막샷 / 스윙 방법에 대해서

 

오르막 아이언샷 / 골프 오르막에서 스윙 / 방법에 대해서 

 

 

 

댓글과 공감은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