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 Golf

골프 템포 / 리듬 / 타이밍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

골프스윙 템포, 타이밍, 리듬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                            


 

골프 용어 중에 템포, 리듬, 타이밍이라는 단어들의 의미를 혼동하며 쓰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는데 템포라는 말은 골프 스윙 전체의 빠르기를 말합니다. 이는 개인적인 특성이나 기호에 따라 느리기도 하고 빠르기도 하는데 느린 템포의 스윙보다 빠른 템포의 스윙이 좋다거나 나쁘다고는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일관성 있는 본인만의 템포를 가지고 있어야만 샷의 기복이 줄어드는데 스윙을 할때 타이밍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을 하다보면 템포의 변화가 오기 쉽습니다. 작은 하나의 생각으로만 스윙을 하는 습관이 일관성 있는 템포를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타이밍이 좋았다 나빴다 하는 말은 골프 스윙에서 몸과 클럽이 잘 조화되어 임팩트 때 볼을 잘 콘택트 할 수 있었느냐 없었느냐 하는 말입니다. 타이밍이 좋으려면 백 스윙을 했을 때 몸이 움직이는 순서를 역으로 하여 다운 스윙을 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백스윙의 움직임이 손->팔->어깨, 상체->힙->다리, 발 순서로 되었다면 다운스윙은 역의 순서로 되어야만 타이밍이 좋았다고 할 수 있으며, 더불어 최대의 스윙 스피드를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술적인 문제로 많은 연습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면 리듬이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리듬이란 자신만이 갖고 있는 속도감에 맞춘 전체 골프 스윙에 규칙적인 흐름을 말합니다. 아널드 파머는 골프에서 좋은 리듬은 골퍼들에게 감옥에서 탈출시키는 것고 같다고 했고, 어니 엘스는 좋은 리듬감은 골프 코스에서 플레이 할때 모든 종류의 문제점을 해결해 줄 수 있어 미스 샷을 했을 때 덜 나쁘게 하고 좋은 샷은 더욱 좋게 만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타이거우즈와 같이 빠른 템포의 스윙을 가진 사람에게는 빠른 리듬을, 어니 엘스와 같이 부드러운 템포를 가진 사람에게는 부드러운 박자로 가는 리듬이 어울리게 되는 겁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리듬을 찾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어떤 성향의 템포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선행 되야 하겠습니다. 실제 라운드를 하는 도중에 갑자기 자신의 리듬을 잃었을 때 드라이버를 거꾸로 해서 헤드의 끝을 잡고 가볍게 휙휙 소리가 나도록 빈스윙 연습을 해 보는 것도 리듬을 되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팩트를 지나면서 소리가 나게 스윙을 점검해 보며 점점 소리가 커지면서 리듬을 되찾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타이밍은 우리가 생각하는 스윙의 빠르고 느린 템포와 다르며 리듬과도 다른 것임을 알아야 되겠습니다. 즉, 스윙 템포나 리듬이 타이밍에 영향을 주는 요소기는 하지만 템포나 리듬이 개인마다 좀 달라도 타이밍는 좋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템포의 맞춰서 리듬을 갖게 된다면 좋은 타이밍를 갖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게 됩니다. 좋은 타이밍은 팔과 클럽이 몸통, 힙턴과 얼마나 잘 연결되고 조화 되었는지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임팩트 순간에 올바른 스윙 궤도로 클럽 페이스가 타깃 방향에 스퀘어하게 됐을 때 타이밍이 좋다고 말합니다.

 

 

다운스윙에서 힙이나 몸통이 팔보다 너무 빨리 나가게 되면 뒤땅이 많이 발생하며, 반대로 팔이나 어깨가 힙이나 몸통보다 너무 빠르게 나가게 되면 탑핑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뒤땅이 많이 나오는 사람은 팔을 조금 더 빨리 스윙하는 연습을 해야하며, 탑핑을 많이 하는 사람은 임팩트를 지나면서 올바른 힙턴을 위한 연습이 필요 하겠습니다. 마치 야구 배트를 휘두르 듯 공중에서 스윙 연습을 하면, 하체가 스윙을 리드 하는 것을 느끼게 되고 타이밍도 좋아지며 클럽 헤드의 스피드가 빠르게 되어 거리가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아래는 스윙 템포를 익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골프레슨 보기

 

페이드샷 / 치는법 /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드로우샷 / 방법 / 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골프 바운스 / 바운스각 의 비밀을 알아보자!

 

다운블로샷 / 아이언 다운블로우 연습방법에 대해서

 

아이언 잘치는 법 / 요령 및 자세 / 스윙궤도 에 대해서 알아보자!

 

퍼팅 잘하는방법 / 거리조절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리막 아이언샷 / 골프 내리막샷 / 스윙 방법에 대해서

 

오르막 아이언샷 / 골프 오르막에서 스윙 / 방법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