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 Golf

골프 바운스 / 바운스각 의 비밀을 알아보자!

클럽헤드의 바운스각의 비밀을 파해쳐 보자!!                        


 

피네스 스윙에 적합한 골프클럽은 웨지라는 것이 있고 웨지는 아이언에 비해 여러가지 측면에서 차이점이 있어 어떻게 선택하고 이용하냐에 따라 숏게임 능력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골퍼의 스윙 스타일과 코스 상태에 맞는 웨지의 선택은 로프트각, 라이각, 바운스각을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은 바운스각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바운스각 이란??                            

 

바운스각이란 골프채를 지면에 댔을 때 솔의 끝부분인 리딩 에지와 맨 아래 부분이 이루는 각을 말합니다. 모래나 러프에 클럽이 땅에 박히지 않고 잘 빠져나가기 위한 것이며, 바운스각이 각이 크면 벙커나 러프 같은 곳에서 헤드가 땅에 박히지 않고 원할하게 빠질 수 있으며 공의 탄도도 높아집니다. 반면에 바운스각이 작으면 단단한 모래 바닥이나 그린 에지에서 정교하게 공을 칠때 유리 하겠습니다.

 

 

단단한 바닥에 코스 상황에서는 지면과 솔이 부딪히면서 튕기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큰 바운스의 클럽으로 치면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특히 겨울철에는 되도록이면 바운스각이 작은 클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바운스각은 샌드웨지가 10~12도로 가장 높고, 60도 웨지는 8~10도, 52도는 웨지는 5~6도, 48도 웨지는 4~5도 정도 인데 평상시 52도 웨지로 어프로치 샷을 했다면 겨울철에는 48도 웨지를 사용하는 것이 미스샷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운스 각도, 솔 폭, 솔 굴곡 그리고 솔 그라인드의 효율적인 구성으로 웨지의 바운스가 결정되는데 지면이 부드러우면 높은 바운스의 클럽을 지면이 단단하면 낮은 바운스의 클럽을 사용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윙궤도가 가파르면 높은 바운스의 클럽을 완만하면 낮은 바운스의 클럽을 사용하는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나에게 맞는 바운스각은??                          

 

먼저 완만하게 쓸어치는 스윙궤도의 골퍼들은 지면과의 적은 접촉으로 얇은 디봇과 벙커샷에서 적은 모래량을 가져 오게 됩니다. 이런 분은 일반적으로 부드러운 코스상황에서는 중간 바운스의 웨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만약 단단한 코스 상황이나 상급자 골퍼라면 낮은 바운스의 웨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통 스윙궤도의 골퍼들은 적당한 디봇의 흔적과 벙커샷에서의 보통의 모래량을 가져오게 되며 이런 분들은 부드러운 코스 상황에서는 높은 바운스 웨지를 단단한 코스 상황에서는 중간 바운스의 웨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파르게 찍어치는 다운스윙 궤도의 골퍼는 많은 디봇의 흔적과 벙커에서 많은 모래량을 가져온다면 부드러운 코스상황에서는 높은 바운스위 웨지를 단단한 코스 상황이라면 중간 바운스의 웨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래는 웨지 바운스를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골프레슨 보기

 

 

골프클럽명칭 / 부분별 명칭 및 스펙 / 드라이버 편

 

나에게 맞는 드라이버 찾기 / 종류 및 특징 / 골프드라이버

 

골프클럽명칭 / 아이언 부분별 명칭/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칩샷 / 피치샷 요령 / 어프로치샷 잘하는법

 

골프장 잔디 / 종류 /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백스윙 탑 / 손 모양 / 이상적인 자세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리막 아이언샷 / 골프 내리막샷 / 스윙 방법에 대해서

 

오르막 아이언샷 / 골프 오르막에서 스윙 / 방법에 대해서 

 

 

댓글과 공감은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