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 Golf

치킨윙 교정 / 골프 치킨윙 방지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치킨윙 방지 및 교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골프에서 릴리스는 강한 파워를 내며 팔로스로우, 피니시 까지 이어지는 자연스운 동작을 만들어 주는 역활을 합니다. 골프 초보자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 '치킨윙(Chicken wing)'을 들 수 있는데 백스윙 때 오른 팔꿈치가 바깥으로 향하는 플라잉 엘보와는 반대로 임팩트 직후에 릴리스가 왼 팔꿈치가 바깥으로 향하는 현상을 말하며 그 모양이 닭날개와 비슷하다고 하여 치킨윙이라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어 몸에 익숙하게 되면 고치기 힘들어 지는 고질병이 될 수도 있습니다. 치킨윙은 정상적인 궤도를 벗어나게 되고 클럽페이스가 빨리 닫히게 되므로 헤드 스피드가 현저히 떨어지게 되며, 공이 가로질러 맞게 돼 슬라이스의 원인이 됩니다. 임팩트 직 후 손목으로만 클럽을 풀어주어 오른손이 왼손을 덮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며 거리에 대한 욕심으로 공을 억지로 맞히려는 것이 주된 원인이 되겠습니다. 

 

 

너무 강하게 공을 치려다 보니 상체를 돌아가지 못하고 오른팔을 먼저 너무 뻗어주거나 손목에 힘이 들어가게 되어 손목 릴리즈가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라 하겠습니다. 즉, 몸통회전은 따라가지 못하고 팔로만 스윙을 하는 경우이며 클럽을 휘두른다는 개념보다 공을 때린다는 식으로 팔이 어깨를 중심으로 회전할 수 없게 스윙을 하게 되어 팔로스로우와 피니시가 자연스럽게 이어가지 못하게 만드는 겁니다.

 

 

 

 

또 다른 원인은 골프를 누구의 도움 없이 혼자서 연습을 하여 임팩트 이후에 스윙궤도를 잘 못 이해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임팩트 이후 클럽페이스를 닫아주는 것이 아니라 클럽 헤드페이스가 타깃방향과 스퀘어 되게 계속 이어져야만 방향성이 좋아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탁구를 예로들면 스매싱을 할때 공을 치고 그 공을 따라 손을 밀어주는 것이 아니라 닫아 주어야만 강한 파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시면 좋으실 듯 합니다.

 

 

치킨윙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은 왼쪽 팔꿈치가 몸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유지해 줘야 하는데 왼손만을 이용하여 왼쪽 팔꿈치가 몸안에서 이루어지는 아크로 연습스윙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강한 힘을 주어 클럽을 힘으로 잡아 당기는 것 보다 헤드 무게를 이용하여 클럽헤드를 공 앞까지 던져주는 느낌으로, 마치 공을 튕겨서 앞으로 나가게 하듯이, 마치 물수제비 놀이를 하듯이 스윙하는 연습이 필요 하겠습니다. 

 

 

백스윙이 허리 위치에 왔을때 코킹을 하듯이 팔로스로우도 허리 위치에 왔을 때 손목을 꺽어주는 L to L 동작을 연습 해야 하며, 피니시 동작이 이어지기 전까지는 왼쪽 팔꿈치가 항상 상체 안에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되겠습니다. 반복 연습을 하시면 완벽한 스핀과 완벽한 임팩트를 경험하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아래는 치킨윙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영상입니다.

 

 

치킨윙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더 많은 골프레슨 보기

 

벙커샷잘하는법 / 벙커샷 요령 및 거리조절 에 대해서!

 

골프스윙궤도 / 드로우샷 / 페이드샷 의 기본적인 이해

 

스윙플레인 / 스윙궤도 / 올바른 궤도를 만들어보자!

 

페이드샷 / 치는법 /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드로우샷 / 방법 / 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골프스윙원리 / 스윙의 기본 / 근본적인 이해

  

유틸리티잘치는법 / 하이브리드 와 유틸리티 차이점

  

다운블로샷 / 아이언 다운블로우 연습방법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