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 Golf

백스윙 오른팔 / 오른팔꿈치가 들리는 현상에 대해서..

백스윙 오른팔 / 오른팔꿈치가 들리는 현상에 대해서..                              


 

백스윙의 모양은 키가 크고 작음에 따라, 상체의 가슴 두께에 따라, 어깨의 넓이에 따라 각자 조금씩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키가 크고 마른 체형을 가진 사람은 왼팔이 높이 들려서 백스윙 되기 쉬워지고, 오른팔도 몸통과 어느정도 간격을 유지하여 가게 되어 백스윙이 탑에서 보면 오른팔의 팔꿈치가 거의 90도 각도로 꺽여져 오른팔과 겨드랑이 사이의 각도도 90도를 이루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몸무게가 많이 나가고 상체가 두껍고, 가슴 폭이 넓은 사람은 백스윙 때 왼팔을 높이 하기 보다는 몸통에서 넓게 옆으로 가져 가며 오른팔은 몸통에서 떨어져 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하겠습니다. 이렇게 신체적 조건에 따라 두가지 다른 유형으로 백스윙할 때 백스윙탑에서 오른 팔꿈치의 방향이 지면을 향하고 있다면 그것은 이상적인 백스윙 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백스윙 탑에서 클럽 페이스가 완전히 오픈되지 않는 한 오른 팔꿈치가 약간 뒤쪽으로 향하여 치킨윙 모양을 해도 전체적인 스윙이 잘못되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많은 프로선수들도 백스윙 탑에서 오른 팔꿈치의 치킨윙 모양이 되는데 그것을 지적하거나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백스윙이 탑에서 클럽 페이스가 심하게 오픈되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오른팔꿈치가 심하게 뒤쪽 방향으로 움직여 가서 백스윙 탑에서 클럽 페이스가 오픈되어 심하게 슬라이스 샷을 유발하거나 겨드랑이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팔꿈치가 하늘로 향해 들려져 스윙의 스피드나 파워적인 손실이 심하다면 오른팔과 겨드랑이 사이에 수건을 끼우고 스윙 연습을 하거나 오른손 하나만으로 클럽을 쥐고 백스윙이 연습을 해서 오른손의 역활과 그 스윙궤도를 이해해야 되겠습니다.

 

 

또한 백스윙 탑으로 가면서 오른손 바닦의 면이 하늘을 향하게 하여 스윙 연습을 하면 올바른 오른팔의 모양을 갖게 되고 클럽 페이스도 역시 점점 스퀘어에 가깝워 지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클럽 페이스가 많이 오픈되지 않아서 스윙에 문제점이 없는데 구지 백스윙 탑에서 오른쪽 팔꿈치를 지면을 향하게 하고 억지로 팔을 뒤틀어서 백스윙 하거나, 백스윙 때 오른팔을 몸통에 붙여서 스윙을 하는 것은 부자연스러운 백스윙을 가져 가게 됩니다.

 

 

백스윙 탑에서 오른 팔꿈치가 살짝 들려져 뒤쪽을 향하게 하는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현상인데 롱 아이언이나 페어웨이 우드가 슬라이스가 난다면 클럽페이스가 임팩트 순간에 오픈되어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다운 스윙때 재빠르게 몸통을 턴하는 훈련을 해야 겠습니다. 몸통이 클럽과 함께 빠르게 움직여서 클럽 페이스가 임팩트를 지나며 스퀘어 되게 도와 주어야 하겠습니다. 오히려 수건을 겨드랑이에 끼우고 다운스윙을 하면 스윙아크를 좁게 만들 뿐더러 인사이드 스윙을 할 수 없게 하며 상체가 먼저 나가는 스윙을 만들 수도 있겠습니다.

 


 

아래는 백스윙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영상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더 많은 골프레슨 보기

 

피치샷 / 요령 및 방법 / 연습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치킨윙 교정 / 골프 치킨윙 방지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벙커샷잘하는법 / 벙커샷 요령 및 거리조절 에 대해서!

 

골프스윙궤도 / 드로우샷 / 페이드샷 의 기본적인 이해

 

스윙플레인 / 스윙궤도 / 올바른 궤도를 만들어보자!

 

유틸리티잘치는법 / 하이브리드 와 유틸리티 차이점

  

다운블로샷 / 아이언 다운블로우 연습방법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