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 Golf

골프공 딤플 / 딤플수 / 나에게 맞는 골프공 선택은?

골프공의 과학!  딤플에 대해서 알아보자!                                 


 

골프공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표면에 원형 또는 다각형으로 음푹 패인 홈 있는데 이것을 딤플(Dimple)이라고 합니다. 모든 골프공에는 딤플이 존재하지만 자세히 보지 않는다면 골프공마다 큰 차이를 발견하지는 못하여서 모두 같은 모양이나 크기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딤플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공의 탄도와 방향성에 큰 영향을 주게 되고, 지금도 많은 제조사들이 딤플의 개발과 디자인에 큰 노력을 기울이며 그들만의 노하우로 특허를 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딤플에 대한 이해를 높히면 자신에게 맞는 골프공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딤플은 사전적 의미로 '보조개', '음푹 들어간 곳' 이라는 의미입니다. 만약에 딤플이 없는 공을 때린다면 낮은 탄도로 비거리가 적어지며 방향은 일관성 없이 날아가게 됩니다. 딤플의 역활은 공을 높이, 똑바로 멀리 날아갈 수 있게끔 도와주는 역활을 합니다. 공기역학을 활용해 기류를 형성하도록 고안된 것이며, 공기의 저항과 날아가는 공의 뒤쪽에 생기는 소용돌이 때문에 공기의 압력이 내려가고 공을 뒤쪽으로 잡아당기는 저항력이 생기게 되는데 그것을 딤플이 줄이게 되는겁니다.

 

 

딤플이 많으면 공은 높이 뜨고 체공시간도 길어져서 거리가 더 많이 난다고 생각하지만 같은 면적의 공의 딤플의 수를 늘리려면 지름이 작아져야 하기 때문에 결국 지름도 거리에 영향을 미치므로 딤플 수가 많다고 해서 비거리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란 이야기 입니다. 이미 골프공의 크기는 지름 1.68인치(42.67m), 무게는 45.95g으로 규정이 정해져 있고, 같은 면적과 무게에서 딤플이 미치는 영향력의 범위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딤플 깊이가 얕으면 탄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순풍시 바람을 등지고 샷 할때 유용하고, 반대로 깊이가 깊으면 탄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역풍시 샷 할때 이상적이라 하겠습니다. 또한 골프공의 딤플 사이 사이가 예리할 수록 정확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좁은 페어웨이나 작은 그린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크기의 딤플을 하나의 공에 적용하면 비행 중 기류를 더 만들 수 있어 거리가 늘어난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초창기의 골프공의 표면에는 딤플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계속 사용하다보니 공의 스크레치가 생기고, 상처가 난 공이 똑바로 더 멀리 날아간다는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된 후부터 본격적인 딤플 개발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골프공의 적절한 딤플 숫자는 약 400개 내외로 알고 있으며 봄철 라운드를 앞두고 오랫동안 묵혀둔 골프공이라면 크랙과 더불어 딤플의 파손을 꼼꼼히 체크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골프공은 상온에서 보관만 잘하면 10년이 흘러도 그 성능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관리를 소홀이 하면 안되겠습니다.

 

 

골프공에는 최근 우레탄 소재를 많이 사용하여 1Piece, 2Piece, 3Piece... 5Piece 까지 있는데 피스가 높다고 하여 무조건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스윙구질에 맞는 골프공을 선택해야 하는데 사이드 스핀에 의해 방향성이 안 좋은 골퍼는 스핀이 적은 2Piece 공을 사용함으로서 방향성 향상에 도움이 되고, 컨트롤이 떨어지는 골퍼는 3Piece 이상의 공을 사용함으로서 부드러운 타구감으로 자유로운 컨트롤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많은 제조사에서 신제품의 골프공을 내놓지만 지나치게 비싼 브랜드의 공을 구입하거나, 남들의 이야기를 들어 좋다고 하는 공을 선택하는 것 보다는 자신의 구질을 먼저 잘 파악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공을 선택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합니다. 이처럼 골프공의 선택은 절대적인 것이 없으며 오히려 나에게 맞지 공은 더 안좋은 결과를 낳을 수도 있으니 우리가 골프 클럽을 신중히 선택하는 것 만큼 중요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골프공의 딤플의 역활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영상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골프레슨 보기

 

골프공 종류 / 2피스 3피스 차이 / 나에게 맞는 공프공은?

 

골프 바운스 / 바운스각 의 비밀을 알아보자!

 

다운블로샷 / 아이언 다운블로우 연습방법에 대해서

 

피치샷 / 요령 및 방법 / 연습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퍼팅 잘하는방법 / 거리조절에 대해서 알아보자!

  

벙커샷잘하는법 / 벙커샷 요령 및 거리조절 에 대해서!

 

페이드샷 / 치는법 /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드로우샷 / 방법 / 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