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 Golf

골프 헤드업 / 방지 / 헤드업을 하지 말하야 하는 이유

헤드업을 하지 말하야 하는 이유 / 골프 헤드업 방지          


 

 

이제 막 골프를 시작하시는 비기너의 경우 가장 흔히 듣는 이야기 중에 하나는 바로 '헤드업 하지마라' 라는 이야기 입니다.  

 

'헤드업을 하지 마라'라는 의미는 스윙의 임팩트 이후에도 시선 및 머리는 공에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릴리스 이후에나 천천히 시선을 공이 나간 방향으로 돌리면 되는데, 이 것이 머가 그리 어려운일 이냐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막상 해 보면 말 처럼 그리 쉽지만도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골프라는 스포츠는 멘탈 스포츠이고 집중력이 기본이 되야 합니다. 그 집중력을 써야 하는 것중에 하나가 바로 시선입니다. 여자들의 짧은 치마를 보면 남자들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빼앗기듯이.. 그렇게 시선은 내가 의도하지 않아도 보게되는 자동 반사적이라 할 수 있어서 시선을 빼앗기게 되면 몸도 그쪽으로 유도하게 합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팔로우스루때 시선을 타깃방향으로만 보는 연습만 해도 공이 그대로 타깃방향으로 갈 확률이 높힐 수 있습니다.

 

 

헤드업을 하지 않으려면 우선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갖고 항상 공을 끝까지 보겠다는 의지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스윙에 있어 헤드업을 하지 말라는 이유가 있는데... 헤드업은 스윙의 균형성을 깨트리기 때문에 탑핑이나 슬라이스, 뒤땅이 많이 나오게 되고 치킨윙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축을 무너트리는 기본적인 헤드업의 습관은 반드시 고치셔야 할 사항이며 기본 축이 무너지게 되기 때문에 스윙궤도가 바뀌게 되고 공은 원했던과는 다른 방향으로 가기 때문입니다.

 

 

정확히 다시 말하면 머리를 완전히 고정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머리는 자연스럽게 큰 스윙궤도나 축에 의해서 좌우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만 머리가 위 아래로 흔들어 지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겁니다. 머리가 위 아래로 움직이면 어깨와 허리도 같이 움직이게 되고 골프스윙의 기본적인 밸런스가 흐트러지게 되는 겁니다. 골프스윙은 밸런스가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다 아실거라 생각이 들고 그 만큼 중요하다는 이야기 이지요.

 

 

헤드업을 방지할수 있는 몇가지 요령을 말씀드리면 드라이버는 부러진 티를 주시하면 되고, 아이언은 지나간 디봇을 주시하면 됩니다. 그리고 헤드업을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퍼트에서는 홀컵에 들어가는 땡그랑 소리가 날때까지 퍼트의 기본자세를 그대로 유지해 주는겁니다.

 

가장 중요한건  척추, 허리, 어깨선 라인이 그대로 유지되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되겠습니다.

 

 

 

 

초급자이든... 상급자이든.. 골프의 구력과 실력을 떠나서 실전에서 마음이 급해질 수록 쉽게 범할 수 있는 실수가 바로 헤드업 입니다. 경기 시작전에 갖었던 초심과, 끝까지 집중하는 모습을 잃지 말아야 겠습니다.

 


 

 

다음은 J골프이병옥 프로의 헤드업의 올바른 이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영상입니다.